최근 해외여행을 많이 가시는 분들에겐 필수인 트래블월넷 카드와 트래블로그 카드를 비교 정리해 보겠습니다. 두 카드 모두 충전식 카드로써 원하는 통화를 미리 환전해서 가상 계좌에 충전해 놓은 다음 충전된 금액을 현지에서 뽑아 쓰는 방식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오늘인 충전식 카드인 트래블월넷과 트래블로그 카드의 장단점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충전식 카드란??
내 계좌에 연동하여 앱(트레블월렛, 하나머니)에 충전하여 쓰는 것입니다.두 카드 모두 환율이 오르는 시기나 어디로 튈지 감이 안잡히는 불안정한 시기라면 환율이 쌀 때 미리미리 충전해 놓았다가 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저는 일 년에 2번 정도 일본에 다녀오는 편인데요. 그래서 최근에 일본 엔화가 최저치를 찍어서 트래블 월넷에 몇십만 원 미리 충전해 두었습니다. 꼭 여행을 자주 가시는 분들이 아니더라도 보통 여행준비를 6개월에서 1년이라는 기간을 두고 하시는 걸 추천드리기 때문에, 이 기간 안에 가장 저렴할 때에 미리 충전해 두는 걸 추천드립니다.
트래블월넷
장점
트래블 월넷은 미국달러 기준 환율우대 100%를 해주고 있습니다. 충전된 금액에서 결제액만큼 빠져나가는 방식이기 때문에 여행경비를 정해놓고 아껴서 쓰시는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이는 원화로 결제해서 빠져나가는 신용카드 방식보다 얼마를 사용했는지 파악하기도 편하고, 추가 수수료 또한 발생하지 않아서 좋습니다.
단점
현지에서 돈을 찾으실때는 비자 로고가 부착돼 있을 경우 한 번에 400달러까지, 월 500달러 이하 출금 수수료가 무료라고 하지만 ATM마다 수수료가 있는 경우가 있어서 그 현지에서 무료인 것을 또 찾아봐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이 부분은 자주 가는 곳 (미국, 일본, 유럽) 등은 이미 많은 분들이 네이버 블로그나 유튜브에 올려놓았으니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
트래블로그
트래블로그는 하나은행에서 만든 상품으로 트래블월넷과 라이벌 상품으로 유명해졌습니다. 그래서 방식도 혜택도 비슷한 점이 많습니다.
장점은 해외 이용수수료와 국제브랜드 수수료가 모두 면제됩니다. 해외 ATM 인출 수수료가 면제됩니다. 또한 트래블로그는 체크카드와 신용카드가 있습니다. 두 카드 모두 국내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충전하는 방식의 차이
트래블로그는 하나머니로 충전됩니다. 하나머니를 한번 거치는 방식이 살짝 번거롭게 느끼실 수도 있습니다. 또한 하나은행 계좌가 있어야 합니다. 트래블월넷은 앱에서 바로 충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연결할 수 있는 계좌가 어느 은행이든 상관없습니다.
트래블월넷 앱과 하나머니앱 차이
트래블월넷은 앱에 들어가시면 트래블월넷카드만 있기 때문에
직관적으로 보기 편합니다. 반면 트래블로그 카드는 여러개의 카드가 있을 수 있고, 앱이 다소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트래블월렛은 31개의 통화를 지원합니다.트래블로그는 8개 통화만 지원하고 있습니다.
통화의 차이는 많이 나지만, 트래블로그의 8개 나라가 한국인이 가장 많이 찾는 나라의 통화라는 점이라서 크게 단점이라고 느껴지진 않습니다. 또한 8월 말까지 중국, 호주, 캐나다, 싱가포르를 100% 환율 우대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해당 국가를 가신다면 트래블월렛보다는 트래블로그가 유리합니다.
글로벌 브랜드 차이
트래블월넷은 VISA카드, 트래블로그 마스터카드
수수료 차이
트래블 카드
달러, 엔화, 유로화 3가지 주요 통화에는 4가지 수수료가 없습니다. 4가지 수수료는 해외결제, 글로벌 브랜드, 국내카드사, 환전 수수료입니다. 3가지 주요 통화 외에 기타 통화는 0.5~2.5% 환전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하지만 일반카드와 비교해도 차이가 꽤 나기 때문에 많이 사용하고 있는 거 같습니다.
ATM 관련 수수료
트래블월넷
1. 해외 인출 수수료(카드사 수수료)
-월 500달러 미만 무료 (초과 시 2% 수수료)
2. ATM기기 수수료
-국가, 기기 정책에 따라 발생 가능
트레블로그
1. 해외 인출 수수료
-면제
2. ATM 기기 수수료
-각 나라별로 다름
최소, 최대 환전 금액
트래블월넷은 한화 기준으로 약 6~7만 원~최대 180만 원까지
트래블로그는 한화 기준으로 1천 원~최대 200만 원까지
트래블월넷은 여행에서 쓰고 남은 금액을 원화로 환전 시 수수료가 없는 반면, 트래블로그는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트래블 월넷은 우리나라에서는 사용하지 못하는 반면, 트래블로그 카드는 국내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도 차이점입니다.
다음 제가 자주 가는 일본에서 트래블월넷과 트래블로그의 차이점도 알아보겠습니다.
댓글